배추는 끓는 소금물에 살짝 데친 뒤 찬물에서 바로 헹궈내야 쉽게 무르지 않는다. 숨이 죽을 정도만 익혀 내는 것이 포인트.
보만두
재료
만두피(밀가루 3컵, 물 2/3컵, 소금약간),
달걀 1개, 양지머리 200g, 미나리청장 약간,
만두 소(돼지고기 쇠고기 100g씩, 두부 1/3모, 배추 2장, 표고버섯 3장, 소금 다진 마늘 2작은 술씩)

이렇게 만드세요!
1. 밀가루는 소금과 물을 붓고 반죽해 젖은 면보에 싸둔다.
2. 양지머리는 물에 담가 핏물을 뺀 뒤 끓는 물에 넣고 무르게 삶아 건지고 육수는 식혀 기름을 걷어낸다.
3. 달걀은 흰자와 노른자 부분으로 각각 지단을 붙어낸 뒤 돌돌 말아 곱게 채 썬다.
4. 돼지고기와 쇠고기는 다지고 두부는 곱게 으깬 뒤 물기를 꼭 짠다.
5. 표고버섯은 찬물에 불려 기둥을 뗀 뒤 곱게 다지고, 배춧잎은 끓는 물에 삶아 물기를 꼭 턴 뒤 다진다.
6. 준비한 소 재료와 양념을 넣고 골고루 버무린다.
7. 밀가루에 소금과 물을 넣고 반죽한 뒤 얇게 밀어 직경 4㎝의 둥근 틀로 찍는다.
8. 완성된 만두피에 만두소를 얹고 물만두 모양처럼 빚는다.
9. 같은 방법으로 7~8개의 만두를 빚고 삶은 미나리로 묶어서 보따리 모양으로 만든다.
10. 냄비에 육수를 붓고 끓이다가 청장으로 간한 뒤 보만두를 넣고 삶아 지단을 올려 상에 낸다.
돼지고기는…
씹을수록 쫄깃한 맛이 일품인 돼지고기는 가장 서민적인 식품이다. 해독 능력이 뛰어나고 비타민 B가 풍부해 피부 미용에 좋다, 찬물에 씻어 구우면 쫄깃한 맛이 두 배. 직화로 구워 먹거나 양념해 먹는 등 조리법도 다양하다.
Point
직접 만든 만두피가 최고
시장에서 판매하는 만두피의 경우 너무 얇아 쉽게 찢어지기 마련이다,
달걀과 물을 준비해 밀가루 반죽을 완성한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내면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