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스크랩] 각양각색 만두 요리

다람쥐3 2006. 10. 31. 21:44
href="">
쌀쌀한 가을 철 입맛 돋아주는 만두요리. 만드는 사람에 따라 맛과 모양이 제각각 이라는데…. 드라마 ‘대장금’속 어선 경연대회에서 화제가 됐던 다양한 만두 요리를 알아봤다. 재로 준비부터 조리 과정까지 꼼꼼하게 체크!



배추만두
 
재료
배춧잎 12장, 닭살 200,g, 숙주 무 100g씩, 미나리50g, 만두소 양념(소금 1/2작은술, 송송 썬 실파 1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깨소금 참기름 2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배추는 소금물에 넣고 파랗게 데쳐 찬물에 여러 번 헹군다.
2. 삶은 배추의 줄기 부분을 6~7㎝정도 잘라 낸 뒤 곱게 다지고 잎 부분은 물기를 털어놓는다.
3. 닭살은 다지고 숙주는 소금물에 데쳐 찬물에 헹구어 체에 밭쳐 물기를 없앤다.
4. 무는 2c㎝길이로 채 썰어 끓는 소금물에 데치고 미나리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뒤 2㎝길이로 자른다.
5 분량의 재료를 합해 양념장을 완성한다.
6. ③, ④의 재료를 볼에 담아 양념장을 넣고 골고루 무친다.
7. 도마 위에 배춧잎을 펼친 뒤 만두소를 한 수저씩 넣고 잎의 양옆을 여며 돌돌 만다.
8. 김 오른 찜통에 젖은 행주를 깔고 배추 만두를 넣어 10분 정도 쪄낸다.



닭고기는…

항암 성분이 들어 있고 연한 살 부위가 많아 남녀 노소 모두 좋아하는 식품. 단백질이 많고 소화가 잘 되는 것이 특징. 특히 날개 부분에는 콜라겐이 풍부해 피부 탄력과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다.
Point
배추는 살짝 데쳐내야 제 맛
배추는 끓는 소금물에 살짝 데친 뒤 찬물에서 바로 헹궈내야 쉽게 무르지 않는다. 숨이 죽을 정도만 익혀 내는 것이 포인트.


보만두
 
재료
만두피(밀가루 3컵, 물 2/3컵, 소금약간),
달걀 1개, 양지머리 200g, 미나리청장 약간,
만두 소(돼지고기 쇠고기 100g씩, 두부 1/3모, 배추 2장, 표고버섯 3장, 소금 다진 마늘 2작은 술씩)



이렇게 만드세요!
1. 밀가루는 소금과 물을 붓고 반죽해 젖은 면보에 싸둔다.
2. 양지머리는 물에 담가 핏물을 뺀 뒤 끓는 물에 넣고 무르게 삶아 건지고 육수는 식혀 기름을 걷어낸다.
3. 달걀은 흰자와 노른자 부분으로 각각 지단을 붙어낸 뒤 돌돌 말아 곱게 채 썬다.
4. 돼지고기와 쇠고기는 다지고 두부는 곱게 으깬 뒤 물기를 꼭 짠다.
5. 표고버섯은 찬물에 불려 기둥을 뗀 뒤 곱게 다지고, 배춧잎은 끓는 물에 삶아 물기를 꼭 턴 뒤 다진다.
6. 준비한 소 재료와 양념을 넣고 골고루 버무린다.
7. 밀가루에 소금과 물을 넣고 반죽한 뒤 얇게 밀어 직경 4㎝의 둥근 틀로 찍는다.
8. 완성된 만두피에 만두소를 얹고 물만두 모양처럼 빚는다.
9. 같은 방법으로 7~8개의 만두를 빚고 삶은 미나리로 묶어서 보따리 모양으로 만든다.
10. 냄비에 육수를 붓고 끓이다가 청장으로 간한 뒤 보만두를 넣고 삶아 지단을 올려 상에 낸다.



돼지고기는…

씹을수록 쫄깃한 맛이 일품인 돼지고기는 가장 서민적인 식품이다. 해독 능력이 뛰어나고 비타민 B가 풍부해 피부 미용에 좋다, 찬물에 씻어 구우면 쫄깃한 맛이 두 배. 직화로 구워 먹거나 양념해 먹는 등 조리법도 다양하다.



Point
직접 만든 만두피가 최고
시장에서 판매하는 만두피의 경우 너무 얇아 쉽게 찢어지기 마련이다,
달걀과 물을 준비해 밀가루 반죽을 완성한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내면 끝.
 
출처 : 각양각색 만두 요리
글쓴이 : Oㅇ권영훈ㅇO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