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PLIFIER*************
음향 시스템에서 \"앰프\"라는 기기를 따로 분리해서 공부를 하지만, 사실 모든 음향기기에 크던 작던 앰프는 다 내장이 되어있다.
그러나 우리가 흔히 앰프라는 부분을 따로 분리할 때에는 출력이 어느 정도 이상이 되는 \"POWER AMPLIFIER\"를 얘기하게된다.
\"MAIN AMPLIFIER\"로 부르기도 하는데 그 출력이 작게는 몇 십 와트부터 크게는 몇 천 와트까지 다양하다.
이렇게 와트 수가 제 각각이지만 앰프의 원리라든지 개념은 거의 공통적이므로 다른 음향 장비에 비해서 다양한 메이커에 쉽게 적응이 가능하다.
앰프 자체에는 많은 수의 조작 스위치가 없고 비교적 심플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앰프의 기능이라든지 조작법 등을 잘 파악하게되면 갑자기 다른 메이커제의 앰프를 접하더라도 쉽게 조작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볼륨하나를 조작하더라도 의미를 부여하고 만지는 것은 그렇지 않은 것보다 훨씬 앰프를 더 잘 사용하게 되는 결과가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앰프를 더 잘 이해하고 기능 하나 하나를 완벽하게 알아야겠다.
######### 앰프란 무엇인가 #########
음향 시스템을 이야기 할 때 \"앰프\"라는 단어처럼 많이 사용되고 있는 단어도 없는 것 같다.
음향기기에 문외한인 사람들에게조차도 앰프라는 단어는 일반적인 대명사처럼 쓰이고 있어 오디오 시스템 전체를 놓고도 앰프라고 부르며, 심하게는 스피커를 보고도 앰프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으니 \"앰프\"라는 단어야말로 우리 음향 기기를 가장 대표하는 말이라고 생각된다.
엄밀하게 말한다면 사실 음향 시스템 전체를 놓고서 앰프라고 표현하는 문외한들의 표현이 맞는 것이라고 할 수도 있다.
믹서기도 마이크 앰프라든지 버퍼 앰프, 톤 콘트롤 앰프 등으로 만들어져 앰프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고, 이퀄라이저, 컴프레서, 등의 이펙터 기기들도 앰프회로 없이는 만들 수 없기 때문이다.
\"AMPLIFIER\"가 앰프의 원어인데 사전적 해석 그대로 어떤 신호를 증폭 시켜주는 기기이다.
증폭을 하는데는 회로 적으로 어떤 증폭소자가 필요한데 진공관을 이용해서 만 든 앰프가 최초의 앰프였다. 그 후로 트랜지스터라는 소자가 발명되고 나서 그리고 또 다시 \"IC\" 라는 집적 소자가 나오면서 진공관은 그 자리를 물려주게 되었다.
그렇지만 지금도 음색이나 개인적인 취향에 의해 진공관 앰프가 완전히 사장되지는 않고 오히려 그 수요층이 증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수요층의 증가에 힘입어 근래에는 진공관이 복원되고 있는 추세라서 앞으로도 완전히 사라지는 일은 없으리라 보여진다.
앰프의 전단에서 지금까지 우리가 공부한 믹서기라든지 여러 가지 이펙터들로 원하는 사운드를 만들어 준다면 앰프는 만들어진 사운드를 더 이상 변화시키지 않고 단순히 증폭시키는 일을 하게된다.
앰프의 기본은 바로 이러한 증폭기능에 있으며 증폭 시 소리에 어떤 변화를 가미하지 않고 단지 파형의 크기를 크게 해주어야 이상적인 앰프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현실은 이상적일 수가 없어서 앰프에서는 원래의 소리에 더해서 왜곡이 생기기 마련이다. 거기에 더해서 앰프들은 메이커마다 또 모델마다 각각의 고유한 음색이 존재해 앰프의 선택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
어쨋든 앰프야말로 다른 어떤 기기보다도 더욱 기본에 충실해야만 하는 기기이기 때문에 기본기가 탄탄한 앰프를 선택한다면 음색적인 문제는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되겠다.
####### POWER AMPLIFIER #######
홈 오디오 쪽이라면 앰프를 논할 때 꼭 프리앰프와 파워앰프를 분리해서 이야기하지만 우리 P.A 에서는 \"앰프\"라 한다면 파워 앰프를 말하는 것으로 알면 되겠다.
굳이 홈 오디오의 프리앰프 기능을 담당하는 기기를 꼽으라면 믹서기 라고 할 수 있겠다.
믹서기에서는 최초로 입력된 여러 가지 소리를 적정한 레벨까지 증폭시키고 필터라든가 볼륨으로 그 신호의 주파수 특성이라든가 레벨을 컨트롤하게 되는데 그 신호 그대로는 스피커를 구동할 수 없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파워 앰프인데 믹서기에서 나온 신호를 높은 전압으로 큰 전류를 흘릴 수 있도록 전력 증폭을 하고, 스피커를 구동하는 것이다.
********그림 1 파워 앰프의 전력 증폭 역할
그림 1처럼 믹서기에서는 전압을 일정한 값까지 올려주고 있지만 전류의 증폭이 거의 없어 전력증폭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파워 앰프는 전압 전류 모두 많은 증폭을 하기 때문에 전력증폭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 전력 증폭을 해야만 스피커를 구동시킬 수 있다.
이러한 파워 앰프는 큰 신호 레벨로 작동하고 있으면서도 높은 S/N비(신호대 잡음비), 평탄한 주파수 특성, 낮은 왜율 , 신뢰성 등이 요구되며 그렇기 때문에 설계상에도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실제로 다른 기기보다 열 발생이 상당하기 때문에 회로적으로 완벽하다해도 열에 대한 대책이 없다면 높은 열량 때문에 앰프는 파손되고 말 것이다.
그래서 앰프들은 방열판 이라든지 샤시의 구조적 개선 등으로 열에 대하여 나름대로 대처하고 있는 것이다.
\"POWER AMPLIFIER\" 야 말로 음향 시스템의 심장 역할을 담당하는 기기로서 음향 시스템의 기본적 베이스 역할을 담당하는 아주 중요한 기기이다.
| |